저곳에서 몇 년 있어서 그들과 서로 교제할 때 그들은 비록 문자를 모르는 사람이지만 그들이 타인과 교제를 맺음을 볼 때 진실로 의기가 있고 멋진 남자로 이곳에서 그들과 왕래해왔습니다. 지금 이미 2년동안 서로 보지 못했습니다. 만약 이 3사람을 얻으면 대사가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話說二十個潑皮破落戶中間有兩個爲頭的:一個叫做“過街老鼠”張三, 一個叫做“?草蛇”李四。
화설이십개발피파락호중간유양개위두적 일개규주 과거노서장삼 일개규주 청초사 이사
?? [w?it?u(r)] :?首(…를 우두머리로 하다)
각설하고 20여명 건달 파락호는 중간에 두 명의 두목이 있었다. 한명은
왕 작약원채녀한유
모란정에서 빈과 비가 왕래하며 작약원에서 채집하는 궁녀들이 한가롭게 논다.
金橋流綠水, 海棠醉輕風;磨??就離牆, 白石鋪成路逕。
금교유록수 해당취경풍 마전체취리장 백석포성로경
금 다리에 푸른 물이 흐르며 해당화는 가벼운 바람에 취한다. 벽돌을 갈아 섬돌은 울타리
하늘과 땅을 걸고 한 번 주사위를 던진다는 뜻. 곧 ①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성패를 겨룸. ② 흥하든 망하든 운명을 하늘에 맡기고 결행함의 비유.
이 말은, 당나라의 대문장가인 한유가 홍구[鴻溝: 하남성(河南省)내]을 지나다가 그 옛날(B.C. 203), 한왕(漢王) 유방(劉邦)에게 `건곤일척`
하고 초창기가 막 결정되어 문치를 닦으려고 창을 던지고 학문을 강론하는 의사가 있었다.
洪武二年, 詔天下郡縣皆立學。
홍무이년 조천하군현개입학
홍무 2년에 조서로 천하의 여러 현에 모두 학교를 설립했다.
三年復設科取士, 有?會試等名目。
삼년부설과취사 유향회시등명목
3년에 다시 과거
하왕당통천하 의욕입산료공 당하각주청하상사호 지도협박도 아등당립왕위천자 군당위공 부즉여군불편
마침 감릉 사람인 유문이 남군의 요사스런 도적인 유유와 교통하고 청하왕이 천하를 통치해야한다는 소문을 퍼뜨리며 뜻은 유산을 세워 공로를 구하려고 하니 곧장 청하상 사호를 겁박해 칼을 잡
왕 9)에 보이며, 신라에서는 5묘제, 고려에서는 7묘제로 하였다. 조선 초기에는 5묘제를 따르다가 중기 이후부터는 치적이 많은 왕은 5대가 지나도 정전에 그대로 모셨으며, 그 밖의 신주는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영녕전(永寧殿)으로 옮겨 모셨는데, 이를 조천(祧遷)이라고 하였다.
종묘의 정전에는
왕종시지 왈 차봉야 비명주불출 비오동볼서 비죽실불식 국가장흥 시유차상서 장락왕기장흥호
왕종이 보고 말했다. “이는 봉이니 현명한 왕이 아니면 나오지 않고 오동나무가 아니면 깃들지 않고 대나무 열매가 아니면 먹지 않습니다. 국가가 장차 흥기하려고 비로소 이런 상서로운 단서가 있으니 장